님 안녕하세요. 프롬 매버릭 '생각'입니다. 2년 전부터 뉴스레터를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곧 총합 8,000명 구독자를 눈앞에 두고 있죠. 그런데 며칠 전 처음으로 약 170명의 구독자를 삭제했습니다. 지난 90일 동안 뉴스레터를 단 한 번도 열람하지 않은 분들이었죠. 서비스 제공업체에 따르면, 이런 비활성 구독자가 많으면 제 발송 주소가 필터링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애독자 분들께 피해가 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소셜미디어와 뉴스레터의 차이
구독자 정리 이후, 뉴스레터 오픈율은 약 1.2배 상승했습니다. 가지치기하는 전나무처럼, 비워야 채워지고, 채우면 버려야 한다는 말을 다시 떠올립니다. 몇 년 전부터 소셜미디어에는 개인적인 소식을 거의 올리지 않습니다. 제게 SNS는 빠르게 흘러가는 강물과 같습니다. 정보는 흘러가면 그뿐이고, 결국 남지 않습니다. 대신 커뮤니티와 뉴스레터를 통해 소식을 전하고 있죠. 커뮤니티는 인식과 인연을 남깁니다.
처음 해보는 온라인 무료 클래스
커뮤니티는 저의 자부심입니다. 시작은 뉴스레터였죠. 그래서 구독자분들을 위해 ‘한여름 밤의 오픈 클래스’를 무료로 열어보려 합니다. 신청은 뉴스레터로만 받고, 8월 6일(수) 밤 9시, 딱 100분과 100분 동안 함께할 예정입니다.주제는 ‘인공지능과 함께 나의 콘텐츠 창작 프로세스 만들기’입니다. 여전히 챗지피티 하나로 모든 업무를 하고 계신가요? 인공지능이 여는 새로운 세상은 챗봇 하나만으로는 만나기 어렵습니다.
아래 신청방법에 주목하세요!
첫 오픈 클래스는 위의 이미지 또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오픈챗에 입장하시는 100분께만 줌링크를 공유합니다. 입장은 선착순이고, 클래스가 열리는 8월 6일(수) 밤 8시 55분에 공개합니다. 소소한 재미를 위해 오픈챗 패스워드 퀴즈를 드립니다. 올해는 대한민국 광복 80주년입니다. 우리나라가 해방을 맞이한 연월일 8자리 숫자를 맞춰주세요. 정답을 입력하시면 오픈챗에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 오픈챗 입장링크
[마감임박] 프롬 AI 디렉터스 클래스
인간은 생각하고, 기계는 기술한다.
AI 스토리텔링 랩 '프롬'은 주식회사 생각식당이 운영하는 인공지능과 인문지성을 연결하는 ‘AI 스토리텔링 실험실’이자, 좋은 AI 도구로 더 좋은 이야기를 만드는 ‘AI 콘텐츠 스튜디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