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AI는 단순한 도구를 넘어 우리의 사고방식과 의사결정 과정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OpenAI가 발표한 오퍼레이터 기능은 AI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능력이 한층 더 발전했음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인간은 과연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 걸까요?
AI Agent Operator
프롬프팅 영역에서는 인간의 직관력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복잡한 알고리즘 속에 숨어 있는 본질만 찾아내는 인간만의 휴리스틱, 즉 통찰력의 가치가 점점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결국 다양한 암묵지를 보유한 직관적인 프롬프팅이 핵심역량을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프롬프팅과 행동경제학을 함께 배워야 하는 이유죠.
Daniel Kahneman, Father of Heuristic
행동경제학에는 희소성의 원칙이 있습니다. AI는 '희소성'이라는 인간 심리를 정교하게 활용합니다. "재고 3개 남음!"이라는 메시지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즉각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것처럼, AI는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읽고 최적의 순간에 희소성을 강조하여 효과적인 설득을 이끌어냅니다.
#Scarcity #Heuristic
집단지성을 설득하는 방법도 배워야 합니다. '사회적 증거'를 보여주는 휴리스틱은 AI 시대에 더욱 강력한 설득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7,000명이 선택했습니다"라는 메시지는 AI가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결정을 돕는 신뢰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겠죠?
#SocialProof #Heuristic
상실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인간의 본성도 휴리스틱의 대상입니다. 손실 회피 성향은 인간의 기반에 자리 잡고 있는 대표적인 심리 중 하나입니다. "오늘 구매하지 않으면 할인 혜택이 사라집니다"라는 메시지처럼, AI는 인간의 행동심리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시점에 활용해서 소비자의 결정을 유도합니다.
The Power Of Loss Aversion
AI와 행동경제학의 만남은 영화 제작의 패러다임도 완전히 바꾸고 있습니다. 이제 창작자들은 AI를 통해 관객의 심리를 더 깊이 이해하고, 더욱 몰입도 높은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은 이미 관객의 심리를 사람보다 잘 알고 있고, 어떤 전문가보다 깊은 스토리텔링 서사론을 학습했으니까요.
프롬의 AI 영화반 1기 오픈
인공지능 스토리텔링랩 '프롬'의 'AI 스토리텔링 영화반 1기'가 3월 5일 개강합니다. AI와 행동경제학을 접목한 새로운 창작 방법론을 통해 장편 영화 시나리오와 데모필름을 제작, 피칭덱을 완성하는 수업입니다. 프롬 영화반은 6명 정원으로 운영되며, 26일(수)에 접수가 마감됩니다. 신청자를 대상으로 선발합니다. 📩
🗃️ 마감임박ㅣ프롬 'AI 영화반 1기' (3월 5일 오픈)
인사이트 키친ㅣ인사이트 클럽에서 발행하는 통찰과 영감에 관한 소식지입니다. 인사이트를 통해 좋은 영향력을 만들고 나누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화요일 전체 뉴스레터 구독은 무료입니다. 살롱 참석자에게는 별도의 프리미어 소식지가 배달됩니다. 💌 클럽 참여하기
발행인 소개ㅣ클로드와 글쓰는 기획자. 인공지능 스토리텔링 디렉터. 어린 시절부터 영화에 관심이 많았다. 본업인 기획과 PR을 하면서 인사이트 클럽 프롬프트 디렉터로 국내 최대 규모의 AI 스토리텔링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다. 브런치/링크드인/오픈챗을 포함 약 7,000명이 활동하고 있다.💌 커피챗 신청